남이섬은 북한강에 있는 강섬으로서 총면적은 20여 만 평에 이른다. 원래는 홍수 때에만 섬으로 고립되었으나, 청평(淸平)댐의 건설로 완전한 섬을 이루게 되었다. 모양은 반달모양의 섬이고 남이장군의 묘가 있어 유래되었으며 1970~80년대는 여름밤 젊음의 상징인 강변가요제의 단골 무대가 되어 축제와 낭만이 가득한 여름밤을 상징케하였고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드라마 촬영지 및 영화촬영지로 두각을 나타나게 되면서 더 유명해 졌는데 최근 최지우와 배용준이 열연한 드라마 “겨울연가”의 주 촬영무대이기도 하다.남이섬 안에는 작은 테마공원과, 동물원, 뱃터, 잔디밭이 있으며 섬 가장자리로 수목림 산책길과 자전거 하이킹을 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남이섬은 육로로는 이동할 수 없고 남이섬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는데 입장료는 선착료로 대신하고 있다.

수목원은 한국정원, 분재정원, 시가 있는 산책로, 아이리스정원, 하경정원, 정원나라, 성서정원, 침엽수정원 등 8개의 특색 있는 정원과 아침광장, 야생화정원, 매화정원, 단풍정원, 민속놀이터, 야외모임터, 시청각실, 산책로, 전망대 등으로 구성되어 삼림욕과 휴양, 자연학습과 교육의 장으로 이용된다. 특히 최진실과 박신양이 주연한 영화 “편지”에 나오는 수목원이 바로 이곳이며 그때 촬영한 소나무, 천년향, 허브농원등을 볼 수 있다. 또한 봄에는 화사하고 아름다운 자연그대로의 꽃과 식물, 수목등을 볼 수 있으며, 여름에는 시원한 계곡과 삼림욕을 할 수 있고, 가을에는 곱게 물든 단풍과 돌탑등을 감상할 수 있고, 겨울에는 설경 및 눈꽃을 감상할 수 있으며, 수목원 주변으로 먹거리와 ,토속상품, 허브판매점등이 있으며, 수목원 입구로부터 민박과 펜션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 한폭의 풍경화를 연상케 하는 곳이다. 관문 격인 한국정원에는 초가집과 장독대가 있는 냇가에, 옛날 집 마당에서 흔히 볼 수 있던 능소화, 매발톱꽃, 금낭화, 패랭이, 한련화 등과 나무들이 심어져 있다.


강촌스키장은 어느 슬로프를 선택하더라도 스키어가 가장 즐겁고 편안한 스키를 즐길 수 있는 활주거리 1,000m를 보장함은 물론 기존 스키장과 달리 편안하고 안정적인 느낌의 계곡형과 탁트인 경관을 감상하며 스키를 즐길 수 있는 능선형을 개별 조성한 곳입니다! 스키장비 및 스노우보드 등을 대여 또는 알선해 드립니다.

강촌스키장 시설개요
1.슬로프(10면)
▒ 초급 슬로프 : 연장 1,808m, 3면으로 구성
▒ 중급 슬로프 : 연장 2,960m, 4면으로 구성
▒ 상급 슬로프 : 연장 3,018m, 3면으로 구성
※ 슬로프상에 Half Pipe, Mogul Course 설치
2.슬로프 면적 : 220,168㎡
3.표고차 : 172m
4.리프트(6기) - 6인승자동식 1기
4인승자동식 4기
4인승고정식
5. 2기 수송능력 13,280인/시

특징
1. 1km 내외 활주거리의 계곡형, 능선형 슬로프를 고루 설치하여 다양한 분위기에서 스키를 즐길 수 있다.
2. 초급자를 위한 별도의 연습용 슬로프와 노련한 전문 스키강사로 구성된 스키스쿨 운영
3. 당일객과 숙박객을 위한 매표소를 분리 설치하여 Ticketing시 대기시간을 최소화함
4. 백양역사와 강촌리조트를 연결하는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역사내에 매표소,렌탈시설을 설치, 스키어들의 편의 극대화 하였다!


낭만과 여름의 대표적인 여행 장소라 할 수 있는 곳으로 청춘시절 이곳을 한번이라도 다녀가지 않았다면 여행에 취미가 없다고 할 정도로 유명한 곳이다. 강촌 및 경강은 대학생 엠티 장소와 자전거 하이킹 코스로 유명세를 더하고 있으며 가족 여행, 연인들 여행지로 잘 알려져 있다. 현재는 강촌 대교라는 콘크리트 다리가 있으나 옛날에는 강촌출렁다리가 유명했다고 하는데 다리가 낡고, 위험하다고 하여 철거하였는데 아직까지 남아있다면 꽤나 낭만적일 것 같다. 이곳 주변으로 구곡폭포와 문배마을, 삼악산등이 가볼만한 곳으로 손꼽아 볼 수 있다. 최근 강촌 인접지역인 경강 과 백양리 지역으로 펜션 및 민박, 먹거리촌이 형성 되면서 젊은 이들의 여행코스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갈대숲를 따라 달리는 자전거 하이킹과 경춘선 사이로 보이는 강풍경이 인상적인 곳이다.또한 주변으로 골프장 및 겨울 스키장, 사륜 오토바이 캠프장, 수목원, 경비행기 체험장, 수상레저등 많은 레저 스포츠 시설을 갖춘 전천후 관광지로 떠오르고 있으며 연인들 데이트코스 와 드라이브를 하면서 강마을 풍경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라 말 할 수 있다.


청평에서 자동차로 약 10분 거리에 있는 청평호는 북한강을 막아 만든 청평댐으로 인해 생긴 인공호수이다. 주위의 산과 호반의 맑은 물이 빚어내는 경치가 매우 아름다울뿐 아니라, 서울에서 불과 50km 떨어진 곳이므로 당일코스 관광지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호반에서는 수상스키를 비롯한 각종 놀이를 즐길 수 있고 숙박시설이 완비돼 있어 사계절 휴양지로 유명하다.  이곳 청평호 주변의 보트장은 모두 30여곳.  모두 수상스키나 모터보트, 제트스키, 바나나보트 등의 수상레저를 즐길수 있도록 주선하거나 장비대여 및 강습 등을 실시하고 있다.  강습 없이 가족이 함께 즉석에서 즐길 수 있는 수상레저로는 보팅과 제트스키, 바나나보트 등이 있다.
도로안내
1) 구리시 -> 마석 -> 대성리 -> 청평댐 -> 신청평대교->건너 삼거리(좌회전) -> 37번 국도 -> 청평유원지     
2) 구리시 교문4거리 6번 국도 -> 덕소 -> 팔당댐(6km) ->
양수교 ->왼쪽 363번 지방도로(7.3km) -> 서종면소재지(6.2km) -> 수암리 -> 청평댐 -> 오른쪽 37번 국도 -> 청평호반    

 

경춘가도(46번 국도)를 달려 청평을 지나면 청평 검문소가 나온다. 이곳을 지나서 좀더 가면 우측으로 청평양수 발전소로 들어가는 이정표와 함께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라는 푯말이 보인다.이 길이 바로 호명산 줄기를 넘어 북한 강 물줄기에 닿는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이다. 환상의 드라이브코스는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의 자연을 감상하면서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펜션을 오실 때 환상의 드라이브코스를 달려서 오시면 더욱 즐겁습니다.